‘1코노미‘에 대해 아시나요?

늘어나는 1인가구와 더불어 변화하는 소비문화

김세은 | 기사입력 2018/05/09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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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노미‘에 대해 아시나요?
늘어나는 1인가구와 더불어 변화하는 소비문화
기사입력  2018/05/09 [00:33]   김세은

 

[1인가구 리포트①] 혼밥·혼술도 OK!…“외로워도 혼자가 좋다”

 

‘1코노미작년에 이어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 신조어로, '1'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 합성어다.

 

또한 1코노미를 이끄는 사람을 얼로너(aloner)’라고 부른다. 얼로너란 자발적으로 혼자인 삶을 즐기는 사람들을 뜻한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밥, 혼영, 혼술 등 여러 새로운 소비문화가 생겨났다.

 

최근에는 1인 가구뿐만 아니라 캥거루족이나 비혼족과 같은 사람들도 1코노미를 이끄는 얼로너의 삶을 즐긴다. 얼로너들은 소비, 결혼관, 가족관계에서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며 누리고 있다

 

이처럼 1코노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이들을 겨냥한 편의점 도시락, 미니 공기청정기, 1인용 여행상품, 영화관 싱글석과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얼로너들의 새로운 소비문화가 가장 잘 드러나는 곳은 식당이다. 예전엔 1인 가구를 위한 식당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요즘은 여러 종류의 1인 식당이 생겨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식사를 즐길 수 있는곳이 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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