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도 스마트팜 시대…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전남도, 2019년 국비 21억 확보해 30일까지 예비컨설팅 접수-

윤진성취재국장 | 기사입력 2018/10/24 [15:02]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축산업도 스마트팜 시대…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전남도, 2019년 국비 21억 확보해 30일까지 예비컨설팅 접수-
기사입력  2018/10/24 [15:02]   윤진성취재국장

 전라남도는 축산농가 생산비 절감 및 최적의 사양관리 등으로 축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축산 스마트팜 사업비 70억 원 가운데 국비 21억 원을 확보, 오는 30일까지 시군에서 예비컨설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축산 스마트팜 사업은 시설 현대화 조건을 갖춘 축사와 신축·개축해 시설현대화를 추진하는 농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축사 내·외부 환경(온·습도, Co2, 풍속, 풍향, 정전, 화재, 악취 등) 모니터링 장비 ▲사육단계별 사료 자동급이기, 선별기, 사료 관리기, 음수관리기, 자동포유기 등 자동·원격제어 장비 ▲축사 모니터링, 분석, 제어 및 생산·경영관리 등을 위한 정보시스템 등 시설·장비를 설치하게 된다.

지원 조건은 국비 30%, 융자 50%, 자부담 20% 비율이다. 융자금은 대출 취급기관인 NH농협은행(농·축협 포함)을 통해 2% 금리에 3년 거치 7년 상환 조건으로 지원된다.

전라남도는 2014년부터 돼지를 시작으로 닭, 젖소, 한우, 오리, 사슴으로 축종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 올해까지 총 230호에 139억 원을 지원했다.

축산농가에서는 ICT 융·복합 시설 장비 및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개체 정보, 건강 상태, 축사 환경정보 등을 분석하고, 사료 급여량과 노동력을 줄이면서 효과적 사양관리,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 등이 가능하다. 돼지 사육농가의 경우 분만율 2.5% 향상, 출하 시 등급 6.9% 개선, 사료비 9.2%와 고용노동비 6.6%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배윤환 전라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축산 분야 ICT 융·복합 확산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19년 세부사업 추진 요령 및 지침을 각 시군과 생산자단체에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스마트팜이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에 크게 도움을 주는 만큼 농가 교육 및 컨설팅 등을 확대해 더 많은 농가가 축산 스마트팜사업에 참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e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하우스 작물 재배농가 시름을 덜어 줄 전기온풍기 설치 인기 / e뉴스타임
겨울철 주의해야 할 심장질환 비상... / J.황 취재부기자
목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 「2018년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성료 / 임용기보도국장
가수 단야와신혜 우리연인같이 제법 잘 어울리지 않나요?... 크리스마스 창작 캐럴 Christmas with you 발표 / 신종철기자
장흥군청소년수련관 2018 현장체험활동 실시 / 임용기보도국장
국회에서 만나는 민주주의 / 임용기보도국장
광주 합동크레인 이완 대표가 타고 있는 10톤 맹꽁이 크레인 소개 / 임용기보도국장
CJ도너스캠프 창의학교, 아동청소년 100명 육성 / 윤진성취재국장
전남도청 갤러리서 전통현대 미술작품 감상을 / 윤진성취재국장
겨울철 인명피해 제로시설물 피해 최소화 온힘 / 윤진성취재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