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정광고등학교 직업체험 행사 3D프린팅

기사입력 2019.11.15 15:3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3D프리팅

    코딩과 3d.jpg

    광산구 정광고등학교 직업체험박람회 행사 3D프린팅 작업에 대한 강의에 참석했다. 학생들의 참여 열기가 상당히 관심도가 높다는것도 알 수가 있었다. 그래서 3D프린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3D프린팅이란 컴퓨터를 이용해 3D로 디자인 해 놓은 것을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해 3D프린터기로 찍어내는 것이다. 주 재료는 플라스틱이다.

    3D프린팅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찍어내는 방식에 따라 FDM,DLP,SLA,SLS로 나뉜다.

     

    FDM:플라스틱 재료를 녹여 노즐에 분사하여 적층하는 방식 비교적 구조가 간단해 가장 널리 쓰인다.

    DLP:디지털광학기술을 적용한 방식으로 액화한 광경화성 수지가 담긴 통에 빛을 이용하여 적층하는 방식이다.

          빔프로젝트로 빛을 쏴서 프린팅을 하기 때문에 면 단위로 출력이 가능하고 빠른 출력이 가능하다. 또한 높은 정밀도와 세밀한 표면 조도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SLA:광경화성 액체 수지가 담긴 수저에 레이저를 투사해 경화 시키는 방식. 정밀도가 높고 세밀한 표면 조도가 우수함. 중간 정도 속력의 출력이 가능.

          정밀도에 비해 가격또한 저렴한 편이라서 현재 가장 많은 판매가 이뤄지는 방식이기도 함.

    SLS:분말로 된 입자를 얇게 깔아 레이저를 통해 전체를 녹이거나 부분적으로 녹여 붙여 소결하는 방식.

         분말로 된 모든 소재라면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입자가 균열해야 하고 소재별 레이저 세팅을 다르게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기계값과 유지비용이 비싸 고품질의 상품제 생산에 쓰인다.

     

    또한 3D프린팅을 하기 위한 도면을 만드는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다. 이 처럼 3D프린팅은 장난감과 기계 부품뿐만 아니라 총, 인공장기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혁신적인 기술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