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재난 행동매뉴얼 원전안전분야 최우수상

-지진, 해일 등 재난 유형별 대응절차 빛났다-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6/12/08 [15:22]
지역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남도, 재난 행동매뉴얼 원전안전분야 최우수상
-지진, 해일 등 재난 유형별 대응절차 빛났다-
기사입력  2016/12/08 [15:22]   윤진성 기자
 


전라남도는 최근 국민안전처가 주관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원전안전분야에선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재난대응 행동매뉴얼 개선은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한 단계별, 행동절차 위주의 매뉴얼 개선 필요성에 따라 19개 중앙부처, 17개 시도, 22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매뉴얼 개선과 점검 및 평가가 이뤄졌다.

특히, 지난 경주 지진 사례로 원전 안전에 대한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원전 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비로 원전안전분야 매뉴얼 개선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의미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전남도의 원전안전분야에 대한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행동절차 중심의 대응체계 개선 △관계기관 협업체계 강화 △재난대응절차 및 요령 세분화 △지진, 해일 등 재난 유형별 대응절차 등을 마련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원전 인접 지자체인 광주·전북과의 공조체계 강화를 위해 시·도간 협업 및 정보공유체계를 사전 정립하고, 주민보호대책 상호협력, 수습·복구 활동을 위한 행정지원, 인력 및 장비·물자 지원 등을 적극 반영했다.

앞으로 한빛원전 비상계획구역 관할 지자체인 영광군 등 4개군의 행동매뉴얼을 일제히 개선하고 중앙과 합동 점검을 실시해 보완사항을 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매년 실시하는 주민보호 집중훈련과 한빛원전 방사능방재 합동훈련 등을 통해 실효적 매뉴얼 검증과 기관별 임무역할 숙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할 계획이다.

임성수 전라남도 사회재난과장은 “세계 최초로 원전 사고를 소재로 한 ‘판도라’ 영화가 지난 7일 개봉돼, 방사능 재난에 대한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이번 매뉴얼 개선을 비롯해 종합적인 방재대책을 점검해 만일의 재난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e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카이로프랙틱 Doctor ; 치열한 국내 의료시장에서 성공하는 지름길로 급부상! / 홍차이
은퇴라니... 아직 내 인생은 한창인데... 뭘 하고 살아가지? / 홍차이
전남포럼, 유영민 장관 초청 4차 산업혁명 특강 / 윤진성취재국장
전남 먹거리 생산유통소비 선순환체계 만든다 / 윤진성취재국장
휘슬러 압력밥솥 건강하고 혁신적인 요리 가능해 / 문아름
여수소방서 평여센터, 길 터주기 훈련 실시 / 허준호
소화기 사용의 중요성과 관리요령 / 허준호
전남도, 경로당 공동작업장 대폭 확대 / 윤진성취재국장
위험시설 집중점검 ‘국가안전대진단’ 돌입 / 윤진성취재국장
전남도, 백신산업 날개 달았다 / 윤진성취재국장